제임스 웹 망원경, 천왕성에서 새로운 위성 발견

NASA의 쾌거: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 천왕성의 29번째 위성 발견

미 항공우주국(NASA)은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JWST)이 천왕성 궤도를 도는 새로운 위성을 발견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로써 천왕성이 거느린 위성의 수는 총 29개로 늘어났습니다. 이번 발견은 2025년 2월 2일 관측 도중 이루어졌습니다.

40년 만의 발견, 보이저 2호도 놓쳤던 작은 위성

사우스웨스트 연구소(SwRI)가 이끄는 연구팀은 근적외선 카메라(NIRCam)로 촬영한 40분 분량의 장노출 이미지 10장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이 미지의 위성을 식별해냈습니다. SwRI 태양계 과학 및 탐사 부서의 수석 과학자인 마리암 엘 무타미드(Maryame El Moutamid)는 “이 위성은 직경이 약 10km에 불과한 작은 천체이지만, 거의 40년 전 보이저 2호 탐사선도 근접 비행 중 발견하지 못했던 의미 있는 발견”이라고 강조했습니다. NASA는 이 위성이 천왕성의 다른 작은 위성들과 유사한 반사율을 가졌을 것으로 추정하며, 그 작은 크기 때문에 과거 보이저 2호를 비롯한 다른 망원경의 관측망을 피할 수 있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복잡한 천왕성의 위성계, 더 많은 발견 가능성

SETI 연구소의 연구팀원 매튜 티스카레노(Matthew Tiscareno)는 “천왕성만큼 작고 많은 내부 위성을 가진 행성은 없다”며, “이 위성들과 고리의 복잡한 상호 관계는 고리계와 위성계 사이의 경계가 모호한 혼란스러운 역사를 암시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또한 “새롭게 발견된 위성은 기존에 알려진 가장 작은 내부 위성보다도 더 작고 훨씬 어둡기 때문에, 앞으로 더 복잡한 구조가 발견될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습니다. 이 위성은 미란다, 아리엘, 움브리엘, 티타니아, 오베론과 같은 대형 위성들보다 안쪽 궤도를 도는 복잡한 소형 위성계의 14번째 구성원입니다.

새로운 위성의 특징과 명명 절차

새 위성은 천왕성 중심부에서 약 56,000km 떨어진 거리에서 거의 원형에 가까운 궤도를 돌고 있으며, 이는 현재 위치 근처에서 형성되었을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천왕성의 위성들은 윌리엄 셰익스피어와 알렉산더 포프의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이름을 따르는 전통이 있습니다. 새로 발견된 위성의 공식 명칭은 천체의 이름을 지정하는 권한을 가진 국제천문연맹(IAU)의 승인을 거쳐 결정될 예정입니다.

엘 무타미드 박사는 이번 발견이 1986년 1월 24일 천왕성을 근접 비행하며 인류에게 이 신비로운 세계의 첫 모습을 보여준 보이저 2호와 같은 탐사 임무의 유산을 현대 천문학이 어떻게 계승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고 평가했습니다. 또한 그는 “거의 40년이 지난 지금, 제임스 웹 망원경은 태양계 외곽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며 그 지평을 더욱 넓히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과학자들은 더 많은 소형 위성들이 천왕성 주위에 숨어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티스카레노 박사는 “아마도 더 많은 위성들이 존재할 것이며, 우리는 계속해서 찾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참고로 NASA에 따르면, 태양계의 다른 행성들은 훨씬 더 많은 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토성은 274개, 목성은 95개, 해왕성은 16개의 위성을 보유하고 있으며, 화성은 2개, 지구는 1개의 위성을 가지고 있고 수성과 금성은 위성이 없습니다.

Releated

1년에 한 번 찾아온 ‘슈퍼 블루문’, 다음 기회는 2037년

최근 밤하늘을 수놓은 ‘슈퍼 블루문’은 극히 드물게 나타나는 천문 현상으로, 슈퍼문과 블루문이 동시에 겹칠 때 관측된다. 슈퍼문이란 만월이 지구와 가장 가까운 거리(평균 거리의 90% 이내)에 도달할 때를 말한다. 보통 달은 지구에서 약 38만 4,000km 떨어져 있지만, 이번에는 약 2만 3,000km 더 가까워져 지구의 지름 두 배에 달하는 거리만큼 접근했다. 이 시기에는 보름달이 평소보다 더 크고 […]

한국, 스테이블코인 합법화 추진… 새로운 암호화폐 법안 발의

한국의 새 대통령 이재명이 국내 스테이블코인 발행을 허용하겠다는 대선 공약을 빠르게 이행하며 암호화폐 산업을 겨냥한 새로운 법안을 추진하고 있다. 이재명이 소속된 집권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화요일 ‘디지털자산 기본법’을 발의했다. 이 법안은 암호화폐 산업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경쟁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해당 법안에 따르면, 자본금이 최소 5억 원(약 36만8천 달러) 이상인 국내 기업은 스테이블코인을 발행할 수 […]